로또 1등 당첨금 세후 수령액은 얼마일까?

다들 로또 한번 맞길 원하는 것 같다. 돈벌기 힘든 세상이어서 로또는 꿈같은 일이기도 하다. 로또 1등 당첨금을 수령할 때 얼마인지 생각해보자. 로또 1등 받는다면 상상만해도 즐거운 일이기도 하다.

로또 1등 당첨금 세후 얼마일까?

로또 1등 당첨금은 회차마다 차이가 있다. 따라서 딱 정해서 얼마라고 말할 수는 없겠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생각을 해보자. 로또 1등 당첨금은 대략 평균적으로 20억원정도 된다. 로또를 통해서 상금을 받을 때는 소득세법상으로 기타소득으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33% 세율이 적용이 된다. 따라서 20억원에서 33% 세율을 적용하면 6억6천만원이 세금으로 나가게 된다. 그럼 실수령액은 13억 4천만원정도가 된다. 즉 평균적으로 생각했을 때 로또 1등에 당첨되면 13억 정도 수령할 수 있다고 보면 되겠다.

기타소득 세율이 이렇게 높은 것은 기타소득의 경우 3억원을 초과하게 되면 33% 세율 부과로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로또 당첨금은 4등과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75퍼센트를 지급하도록 되어있다. 그리고 1등 당첨자가 여러명 나오게 되면 이를 분배해서 가져가게 된다. 동행복권 홈페이지에 로또 히스토리에 대해서 정리해놓은 자료가 있는데 이 자료를 참고하면 좋겠다.

역대 최저 당첨금액은 4억정도이다. 만일 1등 당첨금액이 4억이라면 얼마를 수령하게 될까? 기타소득 3억원이상 세율 33%로 계산한 세금은 1.32억원이다. 따라서 세금을 제외하면 2억 6천8백만원이 실 수령액이 되겠다. 여전에 어마어마한 로또 금액과는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최저 1등 당첨금액이라고 해도 꽤 큰 금액이다. 물가가 상승하면서 요즘에는 서울 아파트 한 채 살수없는 금액이긴 하다.

최고 1등 당첨금액은 400억원에 육박했다. 이렇게 큰 금액은 정말 로또 맞았다고 할 수 있겠다. 최고 1등 당첨금액의 세금은 세율 33%로 계산한면 132억이다. 그럼 실수령액은 268억이된다. 세금도 어마어마하지만 실수령액도 여전히 엄청난 금액이다.

https://dhlottery.co.kr/gameInfo.do?method=statHistor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